IT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확인과 해결 방법

bassmoney 2023. 4. 21. 10:16
반응형

간단하게 말하면 저품질은 다음, 네이버 등에서 자신의 블로그나 포스팅글이 노출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먼저 블로그에 유입되는 트래픽이 줄어들면 의심할 수 있는데 가장 쉽게 저품질인지 판단하는 방법은 다음, 네이버 검색창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넣고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넣고 블로그가 상위 노출이 되고 포스팅도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저품질입니다.

 

정상 블로그 

다음 검색창에 블로그 주소를 넣고 엔터를 치고 난 후 상위에 자신의 주소창이 노출되면 정상입니다.

정상 블로그
정상 블로그

 

저품질 블로그

다음 검색창에 블로그 주소를 넣고 엔터를 치고 난 후 상위에 자신의 주소창이 미노출되면 블로그 저품질입니다.

저품질 블로그
저품질 블로그

반응형

왜 저품질에 걸릴까요?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다음에서도 왜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렸는지 정확하게 답변을 해주지는 않습니다. 이쯤 되면 느낌 오시나요. 제가 걸린 거 같습니다. 다음 검색어에 제 블로그 주소를 넣고 검색을 하니 포스팅글들은 나오지만 블로그주소가 상위 노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다음과 카카오 고객센터에 연락을 취하였지만, 왜 그런지는' 정책상 알려 줄 수 없다'였습니다. 답답하죠. 왜 그런지 알면 고칠 건데 절대 알려줄 수 없다고 합니다. 

내 포스팅이 뭐가 잘못된 걸까? 여러 가지로 생각이 되더군요.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여기에서 제 주관적인 생각을 써봅니다.

 

다음 고객센터 저품질 회신
다음 고객센터 저품질 회신

 

첫 번째 의심포인트는 이슈성 키워드

금융, 대출, 보험 등은 이슈성 키워드입니다.  금융, 대출, 보험  등 관련 키워드로 하루에도 수만 가지 글들이 포스팅되니 이런 글들을 주제로 포스팅을 하면 저품질에 걸릴 수 있습니다. 제 포스팅 글들을 살펴보았는데, 정확하게는 아니지만 금융, 대출 관련 글이 좀 있더군요.

그런데 이게 왜 감점일까? 다음도 보험, 대출, 금융 등 광고를 하는데 말입니다.

짧은 생각이지만 하루에도 수많은 블로거들이 양질의 글들을 쓰지만, 일부 보험, 대출 등에 관한 사기적인 글들도 있기 때문인 것일 수 있다는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아무래도 이런 것 때문에 다음 로봇이 일단 보험, 대출 등 금융 관련 글들은 일단 삐딱하게 보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 의심포인트는 반복되는 수정

수많은 블로거들이 이슈성 키워드로 글들을 쓰고 상위 노출을 하기 엄청 애를 씁니다. 그래서, 포스팅을 이미 올리고 난 뒤라도 관련키워드 수정, 오타도 수정 및 제목 수정 등을 여러 번 합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아무래도 이것도 감점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포스팅 글을 올리면 다음 로봇은 ' 이 사이트 글들은 이런 색인으로 정리하고, rss는 이런 식으로 정리하면 노출되도록 하면 되겠지'라고 정리할 겁니다. 하지만 애써 정리했는데, 블로거는 자기 글들을 갑자기 수정합니다. 이러면 다음 로봇이 좋아할 리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껏 정리했는데 반복적인 수정으로 인해 과부하가 걸릴 것이고 이러면 그 블로그 글들에 대해 로봇이 좋지 않은 감정(?) 가지겠죠. '야 이글들 나 노출 안 할래. 계속 수정하니까 나 머리 아파. 제쳐~!'라고 말입니다. 구글 및 네이버 로봇도 이럴 수 있겠지요.

 

 

해결책은 있을까요?

정확한 해결책은 없는 것 같습니다. 어떤 분들 '글은 블로그 글들을 몇개 지우고 다시 다음이나 카카오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도와달라고 해보는 것도 방법이다'라고 하지만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 생각엔 적당하게 포스팅글만 노출되는저품질이라면 이 방법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첫째는, 누구나 말하지만 좋은글들을 계속해서 쓰는 방법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둘째는, 이미 블로그에 올린 포스팅 글들은 무조건 수정은 멈추는 것입니다. 수정하지 말고 다음 포스팅 글을 쓰십시오.. 이미 지나간 것은 지나간 것입니다. 

 

좀 심각하게 포스팅 글도 노출되지 않고 블로그 주소도 노출이 안된다면 해결책은 없습니다.

다음은 버리고 구글이나 네이버 등에 의존하는 방법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새로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법도 방법이지만 애드고시를 또 봐야 하니 그건 머리가 너무 아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품질에 대한 제 주관적인 생각을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주관적인 글이기에 이게 정답은 아닙니다. 제 생각을 써 놓았기 때문에 이렇게 하면 저품질을 극복할 수 없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 글이 저품질을 당한 블로거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